매경다이아몬드IR

부산은행

회사소개



-부산은행 소개

<주요 연혁>

- 1967. 10 설립(자본금 3억원)
- 1999. 6 자본금 4,752억원으로 증자 (1,500억원 유상증자)
- 1999. 7 종합경영컨설팅 실시(PWC)
- 2000. 7 제9대 심훈 은행장 취임(현)
- 2000. 11 부산광역시 주금고 은행으로 선정
- 2001. 2 『디지털 부산카드』 영국 Advanced Card Award 2001 최고상 수상
- 2001. 3 사업부제 전면 실시
- 2001. 6 후순위금융채권 1천억원 판매,2001년 이웃돕기유공자 대통령표창 수상
- 2001. 7 CTI 콜센터 개소
- 2001. 8 종합수익관리시스템 시행
- 2001. 9 『내고장사랑 21프로그램』 지역밀착사업 선포 및 시행
- 2001. 12 “부은 VIP”클럽 개소
- 2002. 3 수산물유통자금대출 매경금융상품 대상 ‘은상’ 수상
- 2002. 4 국제기준에 부합한 통합리스크관리 체제 『종합리스크관리시스템』
구축완료, 후순위금융채 1천억원 발행 판매
- 2002. 5 부산은행 해외유학.이주센터 개소
- 2002. 6 신주인수권부사채(BW) 2,582억원 행사 완료. 자본금 7,334억원
- 2002. 7 주5일제 근무제 시행
- 2002. 8 독자 브랜드 BUVIX카드 발행
- 2002. 10 PIFF Cash 업무 조인식 및 PIFF 기금 전달식
- 2002. 12 부산은행 지역봉사단 발대식 개최
- 2002. 12 심훈은행장, 한경 Business 주관 “Best CEO”상 수상
- 2002. 12 2002년 부산 중소기업육성 유공기관 표창 수상
- 2003. 1 재정경제부 및 한국경제신문 주관 『다산금융상』금상 수상
- 2003. 3 정기주총에서 시가배당률 기준 은행권 최고수준의 배당 실시(6%)


<중장기 발전전략>

가. 전략 기본 방향

부산은행의 궁극적 발전방향은 현재와 같이 독자적인 경영체제를 유지하면서 지역내 대표은행으로 장기적으로 성장·발전하는 은행이 되고자 하며, 이를 위해 부산은행은 내부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 Cost 절감 전략을 기본적으로 추진하되,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더라도 부산은행 역량으로는 달성하기가 곤란한 “최고를 지향 하는 차별화 전략” 구사는 지양하고 있다.

부산은행은 강점인 높은 지역밀착도를 활용하여 부산지역시장에 역량을 집중하고, 전문화 전략을 강력히 추진함으로써 지역고객의 높은 Loyalty를 부산은행 경쟁력으로 승화시켜 중장기적으로 생존할 것으로 확신한다.

나. 비전 및 전략적 포지셔닝

부산은행은 지역성 개념 외에 선진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선진 지역특화 우량은행”을 경영비젼으로 설정하였으며,『동남경제권 중심의 소매금융 전문은행』에 전략적으로 포지셔닝 하기 위하여 목표시장, 상품/서비스/채널을 부산은행의 경쟁력 있는 핵심사업 에 특화하여 주력할 핵심사업을 명확히 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중소기업금융 노하우 및 정보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지역내 최대 중소 기업금융 전문은행”으로 계속 발전함과 아울러 “개인금융 사업을 중점 육성”하여 수익 모델을 다변화함으로써 “개인 및 중소기업금융을 균형 있게 발전시켜 나가는 은행” 으로 발전할 것이다.

또한, 편리성과 신속성을 갖춘 지역내 조밀한 채널을 무기로 타행에 비해 높은 저원가 성 수신 비율을 유지하여 조달비용을 낮추고, 경쟁우위에 있는 전자금융 사업을 중점 육성하여 개인금융 시장에서의 수익모델을 조기에 구축할 예정이다.

부산은행은 목표시장을 4대 권역으로 나누어 지역별 차별화된 영업전략을 구사하기 위하여 본점이 위치하고 있는 부산광역시에 대해서는 점포망, 전자금융, 인적 Network 등 강점을 최대한 동원하여 명실공히 미국, 일본 등 유수의 지역은행 성공요인인 지역 밀착경영의 토대를 구축하고,
김해시, 양산시 등 부산생활권과 밀접히 연계되어 있는 부산광역도시권에 대해서는 지역 거점화 하여 중소기업금융 전진기지로 활용하고, 마산·창원권, 울산권 등 인근 지역에 대해 점진적으로 영업력 확대를 꾀할 것이다.
한편, 서울지역 대기업 고객에 대해서는 RM 등 전문조직을 적극 활용하여 단위당 생산 성과 건전성을 동시에 추구하고, 기존 Mass 고객을 대상으로 추진하여 온 영업전략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고객별 차별화된 상품/서비스/채널 구축할 것이다.

<한국의 대표적인 지역은행 모델케이스로 발전>

가. 최근의 성과

1997년말 금융위기 이후의 금융구조조정과정에서 부산은행은 정부로부터 일체의 공적자금 지원을 받지 않고도 2,500억원의 유상증자 및 2,000억원의 후순위채 발행,부실여신 1조5백11억원 매각 및 상각,영업점 16개 폐쇄,정규직원 38.4% 감축,인건비 및 경비 29.6% 절감 등 강력한 구조조정의 결과,자력으로 경영정상 화를 이루어 금융감독원에서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경영정상화 성공 사례 은행 으로 인정하였으며,
지난 60여년동안 시중은행이 담당하여 오던 부산시금고업무를 2000년11월 경쟁 입찰방식에 의해 “부산광역시 주금고은행”으로 선정되어 담당하고 있다.

또한, 국제기준(International Best Practice)에 입각한 경영시스템의 선진화를 통한 장기성장 모델을 확보하기 위해 1999년말부터 은행경영 전반에 걸친 컨설팅을 실시 한 후 4대 핵심시스템을 구축함은 물론
2002년 6월 2,582억원의 BW가 자본금으로 전입됨에 따라 총자본금 7,334억원으로 대폭 확대되어,BIS자기자본비율이 13%대 이르는 등 국내 최고의 자본적정성을 유지 (2003년 3월 현재 BIS비율 11.01%)하고 있다.

2002. 6월 시즈오카(靜岡)은행과 동년 10월 와코비아 (Wachovia) 은행 등 세계의 초우량 지역은행과 인적교류를 확대함으로써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등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정립하고 있으며,
2001년도부터 추진하고 있는 『내고장사랑21 프로그램』을 보다 확대 시행하여 지역봉사단을 발족하는 등 「지역과 함께하는 은행」으로서 고객과 지역사회로부터 굳건한 신뢰와 지지를 받고 있다.

부산은행은 2002. 6월 Moody’s Investors Services로부터 신용등급을 투자적격인 Baa3로 3단계 상향 조정 받았으며,
현 심훈 은행장은 2002. 12 한경 비즈니스 주관 Best CEO에 선정되었고, 부산은행 도 2003. 1 재경부 및 한국경제신문 주관 다산금융상 금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2002년말 사상 최대인 당기순이익 1,480억원, ROA 1.09%, ROE 20.04%, 고정이하여신비율 2.22%로 선진은행 수준이상의 재무역량 달성하여 2003년도 배당 률을 6%로, 이는 국내은행 중 시가배당률(5.92%), 배당성향율(29.7%) 기준으로 가장 높은 수준이다.

나. 지역은행 모델케이스로 발전

부산은행은 대형은행에 맞서 경쟁할 수 있는 튼튼한 재무역량과 경쟁우위 역량을 갖추 고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독자생존이 충분히 가능하며,부산은행의 독자 생존력은 지방 은행이 지니고 있는 “경쟁우위 요소의 적절한 활용”에서 나온다고 생각된다.
부산은행은 소매금융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탁월한 인적·물적 네트워킹 역량, 높은 고객 로열티, 지역 정보력에 근거한 신용리스크 관리 능력 등 경쟁우위 요소 를 확보하고 있으며, 저 원가성 핵심예금 조달시스템을 구축, 원가경쟁력을 이미 확보 하고 있으므로 대형은행과의 가격경쟁력 면에서 결코 뒤지지 않는다.
특히, “지방분권 및 동북아 중심 국가 시대”를 맞이하여 부산은 타 지역에 비해 그 중심 도시로 부각되고 있어 향후 영업환경 또한 전망이 아주 밝다.

*부산은행 경영현황과 역할(첨부분서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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